리슬링 와인

새로운 미래교육 패러다임, 차터스쿨

 

미국에서는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외에도 다양한 학교 형태가 존재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커뮤니티 스쿨(Community School)이라 불리는 차터스쿨(Charter School)입니다. 한국어로는 민간 독립형 혹은 자치제 학교라고 하는데요. 지역 주민들이나 기업 등으로부터 기부금을 받아 운영되기 때문에 정부 지원 없이 자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학생들이 학비 부담없이 공부하며 높은 학업 성취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대안 교육기관 설립 붐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니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 알아보시는게 어떨까요?

 

1.다양한 길을 찾아보자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미국차터스쿨’(정부 예산을 받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공립학교)을 본 뜬 한국판 차터스쿨인협약형 공립고’(가칭)를 내년부터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시범운영한다고 16일 밝혔다. 지역명문고를 양산해 지역 정주 여건을 개선한다는 취지인데, 교육계에서는 이들 학교가 되레 수도권 명문대로 학생을 내보내는 주요 통로가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이명박(MB) 정부에서 자율형사립고(자사고)와 미국식 입학사정관제를 도입했다가 고교 서열화와 스펙 쌓기 폐해를 낳았던 이 부총리가 또다시 성급하게외국 모델을 도입하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2.커뮤니티 스쿨 알아보기

커뮤니티 스쿨(community school)이라는 용어는 교육 기관이자 공동체 생활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미국의 공립학교의 한 유형을 가리킨다. 지역사회 학교는 학교와 다른 지역사회 자원 사이의 장소와 파트너십의 집합이다.학업, 청소년 발달, 가족 지원, 보건 및 사회 복지 서비스, 지역사회 발전에 대한 통합적인 집중은 향상된 학생 학습, 더 강한 가족, 더 건강한 지역사회로 이어진다.공립학교를 거점으로 삼아, 지역사회 학교는 많은 파트너들을 모아 방과 전, 방과 후, 그리고 주말에 어린이, 청소년, 가족 및 지역사회에 광범위한 지원과 기회를 제공한다.

3.차터스쿨 파헤치기

차터 스쿨은 세금을 통해 공공 자금으로 운영되며 개인 소유의 관리 회사에 의해 운영된다.차터스쿨은 종종 영리단체에 의해 설립, 운영 및 유지되며, 전통적인 공립학교와 동일한 기준을 반드시 준수하지는 않습니다 .차터 스쿨을 사립학교로 묘사해야 하는지 아니면 주립학교로 묘사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쟁이 있다.헌장 모델의[6] 지지자들은 그들이 모든 학생들에게 열려 있고 등록금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공립학교라고 말한다. 차터 스쿨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차터 스쿨이 공적인 책임감이 결여된 채 사립을 운영하는 것이 공공의 보조를 받는 사립학교에 가깝다고 주장한다.

4,미국엔 특별한 학교가 있다

미네소타는 1991년 미국 최초의 차터 스쿨 법을 통과시켰다.2015년 현재 미네소타에는 165개의 등록된 차터 스쿨이 있으며 41,000명 이상의 학생이 재학 중입니다.이들 중 처음으로 승인된 학교는 미네소타 주 위노나에 있는 Bluffview Montessori School 1992년에 개교했다.첫 번째 운영은 세인트 폴에 있는 시티 아카데미였다.미네소타 특수학교로는 메트로 데어 스쿨(1993), 커뮤니티 오브 피스 아카데미(1995), 메인스트리트 공연 예술 학교(2004)[36] 등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