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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디맨드란 새로운 수요를 뜻하는 말로, 공급자 중심이었던 시장이 점차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생겨난 신조어입니다. 최근 들어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기존과는 다른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이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속에서 기업에서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경쟁사와는 다른 나만의 독특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이번 시간에는 ‘뉴디맨드’라는
개념을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에서의 마케팅이란
마케팅이란 쉽게 말해 “고객과의 소통”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의 제품/서비스를 이용하게 될 잠재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것이죠. 예를
들면 TV광고나 SNS 광고 같은 매체 홍보활동에서부터 이벤트
진행, 신제품 출시 소식 알리기 등 여러 가지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모두 마케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많은 돈을 들여가며 마케팅을 하는 건가요?
그 이유는 간단합니다. 사람들이 물건을 살 때 제일 먼저 고려하는
것이 바로 브랜드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성능을 가진 제품이라도 인지도가 낮으면 판매가 되지 않기
때문에 결국엔 대중들에게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죠. 또한 수많은 정보 중에서도 내가 원하는
정보만을 골라주는 큐레이션(Curation)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더욱더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요즘 핫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건 뭔가요?
인플루언서 (Influencer) 란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을 뜻하는데요. 즉, 온라인상에서 타인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 플랫폼 상에서 수십만 명의
팔로워 혹은 구독자를 보유하며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유명 연예인 못지않은
인기를 누리며 각종 협찬 제의뿐만 아니라 높은 수익을 올리는 인플루언서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 한 뷰티 유튜버는 약 10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수입이 17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뉴디맨드 전략에 대해 알아볼까요?
뉴디맨드 전략이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현재 사회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큰 변화 가운데 새롭게 부상하는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해서 사업기회로 활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이전까지는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니즈를 발굴하거나 충족시킴으로써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것이지요. 대표적인 사례로는 넷플릭스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인 넷플릭스는 DVD 대여업체로
출발했지만 이후 영화관 대신 집에서 편하게 영화를 보려는 시청자들의 니즈를 파악했고, 이것을 계기로 OTT시장으로의 진출을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세계 최대 규모의 OTT회사로 거듭났죠.
그런데 이미 레드오션인 시장이라면 어떡하나요?
레드오션이더라도 블루오션으로 바꿀 수 있는 요소가 있다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합니다. 다만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작정 뛰어들기보다는 철저한 사전조사를 통해 자신이 공략하고자 하는 시장의 특성을
명확히 이해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충분한 준비 없이 섣불리 뛰어들었다가 실패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관련 분야 전문가나 해당 업계 종사자와의 상담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조언
앞으로는 빅데이터 분석 기술 발달로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특정 계층 또는 집단만이 누릴 수 있었던
혜택이 모든 소비자에게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남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접근하면 결코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끊임없이 변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만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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