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유 링크 만들기
- X
- 이메일
- 기타 앱
시민들의 난방비 부담이 늘고 있다. 초강력 한파와 가스요금 인상이 겹쳐 '난방비 폭탄' 우려는 현실이 됐다. 2월 고지서는 더 받기 무섭다. 난방수요가 더 컸던 '1월 난방비'가 고지되는 달이어서다.
하지만 최대한 아껴야 한다. 조금이라도 난방비 폭탄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시민들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난방비 줄이는 방법 뭐가 있을까요?
첫번째로는 보일러 설정온도를 1도씩 낮춰주는 거예요. 실내 온도를 1도 낮추면 최대 7%의 난방비 절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로는 외출시엔 보일러를 끄지말고 외출모드로 바꿔주세요. 이 경우 일정시간동안(보통 2-4시간)실내온도가 유지되기 때문에 껐다켰다 하는것보다 훨씬 효율적이랍니다. 세번째로는 가습기를 활용하는건데요. 습도가 높아지면 공기순환이 빨라져 열 전달이 원활해지기 때문에 따뜻한 온기가 오래 지속된다고 해요. 네번째로는 에어캡과 문풍지를 이용해서 외부 찬공기 유입을 막아주면 됩니다. 다섯번째로는 내복입기입니다. 체감온도를 높여주어 체온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여섯번째로는 커튼 설치하기입니다. 창문틈새로 들어오는 바람을 막아주어 단열효과를 높일 수 있답니다. 일곱번째로는 카펫깔기입니다. 바닥의 열기를 보존시켜주기 때문에 보온성이 높아져 난방비절약에 도움이 된답니다. 여덟번째로는 온수매트나 전기장판 등 보조난방기구를 적극활용하면 좋습니다. 아홉번째로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은 전자제품을 사용하는겁니다. 등급이 낮을수록 전력소모량이 많기 때문에 전기세 폭탄을 맞을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마지막으로는 정기적으로 보일러 배관 및 필터 점검을 해주세요. 이물질 제거만으로도 연료절감 효과가 크다고 하니 잊지마세요!
보일러 고장났을때 어떻게 해야하나요?
고장신고는 지역번호+120 입니다. 만약 수리비용이 10만원이 넘는다면 새걸로 교체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오래된 보일러라면 정부지원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지원금은 각 지자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거주지역 시청 홈페이지에서 확인가능하답니다.
겨울철 동파방지 예방법은 뭔가요?
동파방지는 미리 예방하는게 최선이죠. 우선 수도꼭지를 살짝 열어 물이 한방울씩 떨어지게 하거나 세탁기 배수호스를 분리시켜서 호스안에 남아있는 물을 빼내줘야합니다. 또한 한파주의보 발령시에는 수돗물을 조금씩 흐르게 하여 얼지않도록 하고 장기간 외출시에는 욕조등에 물을 받아놓고 나가는 습관을 들여야합니다.
댓글
댓글 쓰기